헌내 Profile picture
hunnae
Feb 1, 2023 10 tweets 4 min read
코로나 국내 유입이 시작된지 벌써 3년의 시간이 흘렀고, 어제부터는 공공장소 마스크 의무 착용도 해제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판데믹 후반기에 가장 화제가 되었던 건 “코로나 백신 부작용” 논란이었는데요, 저와 @epigenci 는 지역별 이상반응 신고율에서 흥미로운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론 상 모든 지역에서 백신 이상 반응 신고율은 동일해야 합니다. 전국 17개 지자체에는 모두 동일한 종류의 백신들이 공급되었고, 거의 동일한 시기에 접종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흥미롭게도, 당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낮은 지역일수록 백신 이상 반응 신고율이 높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Jun 20, 2022 16 tweets 5 min read
1-1.
이번 분석이 다루는 토픽은 세 가지. 첫 번째, "요즘 청년들이 공정에 민감하다"라는 이야기는 많은데, 이 때의 '공정'이란 너무 공허한 개념. 기계적인 형평(equity)인지, 아니면 실질적인 평등(equality)인지? 청년들의 경재·채용·증세 관련 인식을 분석할 필요가 있음. 1-2.
두 번째, 기존에는 이분법적으로 "청년 남성은 보수, 청년 여성은 진보"라는 관점이 많았는데, 과연 이는 유효한가? 세 번째, 이러한 이대남-이대녀 현상이 소득 효과의 착시현상일 뿐이라는 주장이 있음. 과연 경제적 수준을 통제한 이후에는 세대 효과나 성별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