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익명의 케이팝 작사가들 대리인입니다. 케이팝을 사랑하는 한 명의 팬으로 케이팝 작사가님들의 부탁을 받아 트위터에 공론화 글을 올립니다. 사실적시 명예훼손 때문에 익명으로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 적는 글은 한치의 거짓도 없는 사실입니다. #케이팝 #kpop
유명한 가수들의 곡에 참여한 케이팝 작사가 대부분이 본업을 따로 갖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작사만으로는 생계 유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작사에 참여하지 않은 이가 작사가로 등록되는 일이 빈번하다는 것도요.
결과적으로 케이팝의 퀄리티와 참여하는 이의 의욕을 깨트리는 일이 지금 구조에선 당연하게 일어납니다.
최근 케이팝 작사는 팀으로 이뤄집니다. 팀의 정체는 대부분 학원입니다. 케이팝 작사가를 꿈 꾸는 작사가 지망생은 매달 3,40만 원의 수업비를 내고 10달 가량 수업을 들으면 데모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케이팝 작사가는 데모를 받지 못하면 작사를 할 수 없습니다.
(수업비를 현금으로만 받는 학원도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을 끊어달라고 요청하면 불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옵니다. 이것은 명백한 탈세입니다.)
위의 과정에서 학원은 ‘갑’의 위치를 차지합니다. 수강생 전체에게 가사를 받은 후 그 중 학원의 마음에 드는 가사를 채택한 후 조립하고 그 과정에서 작사가는 누가 얼만큼 작사에 참여했는지 알 수 없게 됩니다. 작사에 참여하지 않은 이의 이름이 오르더라도요.
기획사는 학원에 작사비를 지급합니다. 하지만 학원은 작사에 참여한 작사가에게 작사비를 지급하지 않거나 작사비가 있다는 사실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사가의 저작권료 중 20-40%는 퍼블리싱 계약으로 학원에서 가져갑니다. 작사가의 저작권료를 좌우하는 지분 역시 학원에서 마음대로 결정합니다. 참여한 비중과 상관없이 학원에서 결정한 지분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작업을 마친 후에 작업에 참여했는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분도 저작권등록 후 협회에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심지어 참여한 음반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한다면 믿겨지시나요? 작사가는 철저히 부속으로만 쓰입니다.
어떤 학원은 작사를 10곡 이상 참여해야 정식 작사가로 계약을 합니다. 10곡을 완성하는 건 어디까지나 학원이 결정하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데뷔하는 작사가가 계속 생겨나는 건 학원에서 작사가의 커리어와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작사가를 데뷔시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데뷔를 많이 시킨 능력 있는 학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수강생도 늘어나니까요. 결과적으로 많은 케이팝 곡이 퀄리티와 관계 없이 학원의 이해관계로 만들어 집니다. 그 중에는 매번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는 이들이 있습니다. 충분히 그가 어떤 위치를 가진 사람인지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들은 한 두글자를 고치거나 작사에 참여하지 않고도 크레딧에 이름을 올립니다. 그리고 유령작사가는 학원에만 있지 않습니다. 학원이 데모를 독차지하는 건 구조적으로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케이팝 작사가님들이 제게 말씀하십니다. 돈은 바라지 않으니 크레딧이라도 제대로 실렸으면 좋겠다고. 자신이 작사한 곡이 자신의 창작물로 제대로 인정받았으면 좋겠다고요. 대부분의 케이팝 작사가가 이중생활로 인한 어려움과 학원의 갑질에 따른 자존감 하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케이팝 작사가들은 곡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구조에서는 작사가들의 노력이 제대로 여러분께 온전하게 전달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케이팝을 사랑한다면, 케이팝을 만드는 이에게 정당한 대가와 권리가 주어지길 바란다면 이 글을 공유해 주세요. 기사화를 원하는 분은 프로필의 메일 주소로 메일 주세요. 많은 케이팝 스태프가 자신들의 자리에서 스스로의 이름으로 빛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두 번째 타래도 읽어 주세요. 공유도 해주시면 저희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 • •

Missing some Tweet in this thread? You can try to force a refresh
 

Keep Current with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 Profile picture

Stay in touch and get notified when new unrolls are available from this author!

Read all threads

This Thread may be Removed Anytime!

PDF

Twitter may remove this content at anytime! Save it as PDF for later use!

Try unrolling a thread yourself!

how to unroll video
  1. Follow @ThreadReaderApp to mention us!

  2. From a Twitter thread mention us with a keyword "unroll"
@threadreaderapp unroll

Practice here first or read more on our help page!

More from @F0UUKo7bi4Npu0X

31 Mar
안녕하세요.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의 두 번째 타래입니다. 전의 타래를 읽지 않았다면 먼저 읽어 주세요.공론화가 시작되고 모학원장이 수강생에게 ‘사과’가 아닌 ‘해명’을 하며 제 정체를 알고 있으며 참여한 이를 색출해 내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많은 분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해주시거나 따로 제보를 주고 계십니다. 용기내어 말씀해주시는 분과 관심 갖고 공유해주시는 분 모두 감사합니다. 본 타래에서는 네 항목으로 나눠 케이팝 작사가의 현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학원비
-매달 3,40만원 수업은 1주일에 한 번 가량.
-정식 작사가가 되기 전까지는 학원비를 계속 내야만 데모를 받아 작사에 참여할 수 있다.
-학원비는 현금으로 이체해야만 하며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다.
-중간에 학원을 나가거나 쉬게 되면 환불이 되지 않고 대신 수강료가 이월 된다.
Read 20 tweets
29 Mar
Hi. I’m an anonymous representative for K-pop lyricists. As a fan who loves K-pop, I was asked by some K-pop lyricists to make a public post on Twitter. Please understand that this has to be done anonymously due to the risks of being accused of defamation.
There is not a single lie in what I’m about to write below. These are all facts. #Kpop Did you know that most K-pop lyricists have a main job apart from participating in the works of popular singers? This is because it’s impossible to maintain a living only by writing songs.
It is also true that those who didn’t participate in writing the song are often registered as its lyricists. Such structural issues naturally ruin the quality of K-pop and the enthusiasm of those who are a part of it.
Read 31 tweets

Did Thread Reader help you today?

Support us! We are indie developers!


This site is made by just two indie developers on a laptop doing marketing, support and development! Read more about the story.

Become a Premium Member ($3/month or $30/year) and get exclusive features!

Become Premium

Too expensive? Make a small donation by buying us coffee ($5) or help with server cost ($10)

Donate via Paypal Become our Patreon

Thank you for your support!

Follow U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