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의 두 번째 타래입니다. 전의 타래를 읽지 않았다면 먼저 읽어 주세요.공론화가 시작되고 모학원장이 수강생에게 ‘사과’가 아닌 ‘해명’을 하며 제 정체를 알고 있으며 참여한 이를 색출해 내겠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많은 분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해주시거나 따로 제보를 주고 계십니다. 용기내어 말씀해주시는 분과 관심 갖고 공유해주시는 분 모두 감사합니다. 본 타래에서는 네 항목으로 나눠 케이팝 작사가의 현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학원비
-매달 3,40만원 수업은 1주일에 한 번 가량.
-정식 작사가가 되기 전까지는 학원비를 계속 내야만 데모를 받아 작사에 참여할 수 있다.
-학원비는 현금으로 이체해야만 하며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는다.
-중간에 학원을 나가거나 쉬게 되면 환불이 되지 않고 대신 수강료가 이월 된다.
-학원을 다니는 중 3개월, 7개월, 18개월 때 데모를 주는데 두달 이상 휴강 시 모든 자격을 박탈하고 첫 달 차로 돌려 보내 계속 쉬지 못하고 수강하게 한다.
▶️저작권
-참여한 곡의 저작권은 학원에서 정한 참여 비중에 따라 나뉘고, 그 지분에서 회사와의 퍼블리싱 계약으로 다시 나뉜다. 이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
-음반 해외복제권을 학원에서 모두 가져간다. 공연료는 들어오지만 앨범복제비용은 들어오지 않는다. 이에 따른 설명도 없다.
-작가 단독 작사의 경우도 학원장이 1/n을 가져간다. 거기에 퍼블리싱 계약으로 실제 학원에서 가져가는 비용은 더 크다.
-단독 작사가로 올라가는 대신 학원에 저작권료를 잔뜩 뺏기거나, 저작권료는 덜 뺏겨도 학원장이 대표 작사가로 올라간다.
-학원과 5년계약을 하고 해지하더라도 학원에서 작업한 곡의 저작권은 평생 학원에서 갖는다.
-학원에서 작업한 곡뿐 아니라 그전에 작업한 곡의 퍼블리싱 권리까지 모두 가져가도록 계약한다.
-기획사에서는 학원에 작사비(작업비)를 줬다고 하나 학원에서는 참여자에게 공식적으로 작업비가 없다고 말한다. 작업비를 주더라도 어떤 기준과 비율로 나누어지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작가의 첫 곡은 법적으로 온전히 작가가 지분을 가질 수 있도록 보호받는다. 하지만 그 곡이 수입이 많이 발생하는 유명한 곡일 경우 학원에서 유명하지 않은 곡과 바꿔치기해 지분을 가져간다.
▶️참여과정
-자신이 쓴 표현이 발매된 가사에 들어가 있음에도 크레딧에 이름을 못 싣는 경우가 있다. 다른 작가가 나랑 같은 표현을 같은 소절에 썼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
-지분 협의 과정에서 자신의 지분이 얼마인지 저작권이 등록된 후에야 확인 가능하다.
-작곡가가 외국인일 경우 지분이 더 적어지는데 여기에 퍼블리싱+학원장의 참여로 지분이 쪼개지고 이에 대한 설명도 해주지 않는다.
-조각된 가사 시안이 A&R 팀으로 보내질 때 정말로 보내졌는지 학원 차원에서 걸러졌는지 알 수 없다.
-수년간 수강생은 보지도 알지도 못하는 유령작사가가 크레딧에 참여한 걸로 되어 있다.
-데모곡이 수급되면 소속 작사가들이 속한 A, B, C그룹 수강생들이 속한 프로반, 이 4그룹에 나눠지는데, 어느 한 그룹에만 곡이 가거나, 어떤 그룹은 곡을 받지 못하는 등의 일이 있다.
-지분에 따라 곡에 올라가는 크레딧의 작사 순서가 정해지는데 지분과 관계없이 순서를 정한다.
▶️가스라이팅
-학원에서 곡 발매 경험이 있는 수강생이 독립하거나 이적하는 걸 배신이라 표현한다.
-타 학원으로 옮겨갈 경우 이를 막기 위해 협박을 하기도 한다.
-회사를 나간 일부 작가의 경우 학원장이 현직에서 일을 하기 어렵도록 수를 써 강제로 활동이 중단됐다.
-정당한 권리에 대한 질문도 불만으로 매도되며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다른 학원과 기획사를 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의 학원을 시기하고 질투한다 표현한다.
-기획사와 소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계약 때는 물론이고 계약만료후 독립할 수 있는 길을 막는다.
-기획사나 A&R에게 따로 개인적인 연락을 하거나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공동작업임에도 외부에 자신이 작업한 곡처럼 이야기하고 다닌다.
-곡을 작업한 작사가에게 사인시디나 콘서트 티켓 등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SNS를 통해 자랑한다.
이상입니다. 위의 내용은 모든 케이팝 작사학원을 이야기하고 있지 않습니다. 더불어 특정 케이팝 작사학원만을 이야기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작사가님 신변보호 및 사실적시 명예훼손 우려로 모호하게 말씀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의 텍스트-이미지 (1) 입니다. 공유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케이팝작사가
위 내용의 텍스트-이미지 (2) 입니다. 공유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케이팝작사가

• • •

Missing some Tweet in this thread? You can try to force a refresh
 

Keep Current with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

익명의 케이팝작사가 대리인 Profile picture

Stay in touch and get notified when new unrolls are available from this author!

Read all threads

This Thread may be Removed Anytime!

PDF

Twitter may remove this content at anytime! Save it as PDF for later use!

Try unrolling a thread yourself!

how to unroll video
  1. Follow @ThreadReaderApp to mention us!

  2. From a Twitter thread mention us with a keyword "unroll"
@threadreaderapp unroll

Practice here first or read more on our help page!

More from @F0UUKo7bi4Npu0X

29 Mar
Hi. I’m an anonymous representative for K-pop lyricists. As a fan who loves K-pop, I was asked by some K-pop lyricists to make a public post on Twitter. Please understand that this has to be done anonymously due to the risks of being accused of defamation.
There is not a single lie in what I’m about to write below. These are all facts. #Kpop Did you know that most K-pop lyricists have a main job apart from participating in the works of popular singers? This is because it’s impossible to maintain a living only by writing songs.
It is also true that those who didn’t participate in writing the song are often registered as its lyricists. Such structural issues naturally ruin the quality of K-pop and the enthusiasm of those who are a part of it.
Read 31 tweets
29 Mar
안녕하세요. 저는 익명의 케이팝 작사가들 대리인입니다. 케이팝을 사랑하는 한 명의 팬으로 케이팝 작사가님들의 부탁을 받아 트위터에 공론화 글을 올립니다. 사실적시 명예훼손 때문에 익명으로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 적는 글은 한치의 거짓도 없는 사실입니다. #케이팝 #kpop
유명한 가수들의 곡에 참여한 케이팝 작사가 대부분이 본업을 따로 갖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작사만으로는 생계 유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작사에 참여하지 않은 이가 작사가로 등록되는 일이 빈번하다는 것도요.
결과적으로 케이팝의 퀄리티와 참여하는 이의 의욕을 깨트리는 일이 지금 구조에선 당연하게 일어납니다.
Read 17 tweets

Did Thread Reader help you today?

Support us! We are indie developers!


This site is made by just two indie developers on a laptop doing marketing, support and development! Read more about the story.

Become a Premium Member ($3/month or $30/year) and get exclusive features!

Become Premium

Too expensive? Make a small donation by buying us coffee ($5) or help with server cost ($10)

Donate via Paypal Become our Patreon

Thank you for your support!

Follow U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