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조심해야할 때 입니다. 올라가면 땡큐지만 떨어지면 답이 없을 있는 상황 연출될 수 있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에서 (중국 자본시장)에서 달러 및 비위완화로 빌린 자산들을 중국이 어떻게 갚는지 (또는 갚지 않는 배째라 식으로 가든지) 어찌될지 향방이 투자시장에 영향을 미칠것 같네요.
어저께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 미국주식시장은 이미 18%가까이 올라와있습니다. 40년 평균이 10%정도인점을 감안하면 꽤 많이 올라와있죠. 중소형주 러셀2000과 리테일 ETF XRT는 떨어지고있네요. 경기가 안 좋아진다면 중소기업과 소비자와 직접 거래하는 백화점 같은 곳이 잘 안되죠. 그래서 봅니다.
비트코인은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상승여력이 꽤 있어보이지만 거래량이 상승세에 비해 폭발적이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제 생각엔) 불안불안하게 위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물론 올라가도 땡큐입니다만...중국 부동산이라는 큰 녀석이 뒤에 있어서 섣불리 현금 소진하지 않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어저께 영상참고 👇

[빌리조 유튜브] 오늘 라이브대신 이렇게 영상으로 남깁니다~

(미국주식) 지금 상방이 꽤 막혀있는거 같습니다. 대신 하방은 뻥뚫려있고요. 미국장을 대표하는 S&P500이 벌써 올해 18%가까이 올라와있습니다. 많이 떨어진다면 줍줍~

via
@YouTube
확률적 우위가 있을때 진입하고, 확률적 우위가 없다고 판단될때는 가만히 있습니다. 지금 제 생각엔 그렇게 확률적 우위가 없다고 판단되네요. 지금 올라가는 수익은 이번 년도 초에 모두가 벌벌떨때 그때 줍줍하신 분들을 위한 장이지...지금 진입하시는 분들의 장은 아닌거 같습니다.
결론: 지금 상승은 이번년도 초에 줍줍한 분들을 위한 것.

미국장도 역사적 평균으로 봤을때 꽤 많이 올라와있고, 비트코인 상승세에 비해 거래량이 많지 않음.

헝다발 중국부동산 부채시장 리스크가 아직 안풀림.

즉, 지금은 현금을 비축해두고 차분히 기다릴때.

unroll @threadreaderapp
지금 제 머릿속의 그림은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파도행성을 방문했을때, 브랜드박사 (앤헤서웨이)가 죽은 비행사의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앞에 거대한 파도가 오는데 낑낑대며 빼내지도 못하다가 타스로봇에 의해 극적으로 구출되었으나 다른 비행사가 죽은 그 장면이 생각이남. 지금이랑 뭐가다를까?

• • •

Missing some Tweet in this thread? You can try to force a refresh
 

Keep Current with 빌리 조 (Billy ₿. Jo)

빌리 조 (Billy ₿. Jo) Profile picture

Stay in touch and get notified when new unrolls are available from this author!

Read all threads

This Thread may be Removed Anytime!

PDF

Twitter may remove this content at anytime! Save it as PDF for later use!

Try unrolling a thread yourself!

how to unroll video
  1. Follow @ThreadReaderApp to mention us!

  2. From a Twitter thread mention us with a keyword "unroll"
@threadreaderapp unroll

Practice here first or read more on our help page!

More from @BillyJoTimes

10 Oct
지금 룰루님께서 설명해주시는 말씀 직접들으니 공감됩니다.

부동산도 좋은데 코인과 기술주 공부하시면서 시드를 효율적으로 모으라는 말 공감됩니다.
twitter.com/i/spaces/1PlKQ…
"2년 존버는 쉬운데 6-7년 궤도에 올라갈때까지 존버하는 사람은 별로없다" - @rulubyrulu1
@rulubyrulu1 와우 이런 실전적인 한국 부동산투자 경험얘기 들으니 너무 재밌네요!
Read 19 tweets
9 Oct
남걱정 하지 말라는데, 남걱정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함. 그런 사람은 그 분야에서 '끝까지'가봤고 성공한 사람임. 그러니깐 스타트업이라면 그 분야에서 끝까지 가본 사람이 스타트업 하지말라고 하면 귀를 쫑긋하고 듣고, 유학/이민도 끝까지 가본 사람이 가지말라고 하면 똑같이 들어야.
그리고 할 사람은 결국 할거임...보통 가봤던 사람은 그 길을 말리는 경향이 있지만 간다고 하면 '제대로' 알려줌. 그리고 이 제대로 알려줬는데 제대로 실행을 못하는 인간이 95%이상임. 그러니깐 하지말라고 하는 거임. 왜? ㅈㄴ 힘들거든. 그러니 큰욕망은 10년에 하나씩만. 지금 나는 '경제적자유'
유학/이민이든 창업이든...내가 생각하기엔 또다른 사회적지위싸움임. 차라리 그 에너지와 시간을 '부의게임'에 집중해서 빠르게 '경제적자유'를 획득하는게 더 낫다고 판단함. 물론 내가 틀릴 수 도 있음. 근데 돈없음 뭐든 힘들다는게 내 눈에 너무 분명해 보임. 그러니깐 거기에만 전력투구 중.
Read 7 tweets
8 Oct
초인플레이션을 대비하기 위한 최고의 자산은?

크게 크게봐요...세세하게 들어가면 다 케바케죠 ㅋㅋ
제 생각에 원칙은 "자산의 양은 한정되어 있는 것이며 사람들이 가치저장의 수단"으로 보는 자산이 최고의 초인플레 방어수단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금은 가격올라가면 채굴자가 더 붙어 더 켈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더 지으면 됩니다.
주식은 더 발행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답은...? 😏
비옥한 토지에 농작물은 어떤가?! 참 신박한 아이디어! 근데… 오호 근데 초인플레 상황이 오면 공권력이 날 보호해 줄 수 있을까요?…즉 남이 뺏으면 어떡할건가 궁금하네요 ㅋㅋ🤔😂
Read 4 tweets
8 Oct
지금같이 짒값이 많이 올랐을때 무리해서 사서 단기간에 올라서 땡큐지만...만약에 이와 반대되는 시나리오로 간다면 어찌 대비를 하시겠습니까? 투자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내 돈 (자산)지키는 것에 특히 하방설정을 잘해야한다고 봅니다. 자가를 사라니깐 무턱대고 사면 큰일납니다. 잉여현금흐름!
어떤 자산이든간에 아무리 좋은 자산이라도 '시기'가 중요합니다. 언제사느냐는 마켓타이밍이라 치부하기에는 큰 factor입니다. 레버리지를 '무리하게'사용할때가 있는데...바로 모두가 무섭다고 시장에 던지고 나갈때 바로 그때 입니다. 그때가 바로 '영혼'을 끌어 쏘울인더게임을 해야할때죠.
지금이 과연 그런 시기인지 고민이 됩니다. 원래 인생에 큰 돈 버는 기회는 많이 와도 10년에 한번씩이고...나의 삶에 3-4번만와도 많이 온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영끌도 아무때나 하는게 아닙니다. 바닥일땐 레버리지 일으켜사야죠...근데 레버리지라는 화공을 아무때나쓰면...본인이 타죽습니다.
Read 4 tweets
8 Oct
투자하면서 드는 생각인데, 잉여현금흐름 (FCF)를 늘리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그걸 어디에 재투자하는냐 아님 '배당'을 주느냐에 따라 그사람과 그 그기업의 미래가 달라짐...

특히 젊은 '성장주'같은 분들일 수 록 그게 본인교육이든 자산물이든간에 재투자에 재투자하셔서 복리의 효과 누리시길~
ROE(자기자본이익류)도 그럼 이걸 극대로 늘리기위해 '레버리지'쓰는데...기업들도 이걸 잘 쓰면 괜찮지만...거의 대부분 못쓰고 기업이 망함...기업이야 법인이 망하니깐 개인에게 피해라고 해봤자 그냥 거기 갈아 넣은 시간과 약간의 소송정도지만...개인이 파산하는건...가족 & 나 다 힘들어짐.
레버리지 원칙 정립중인데...큰 골자는 '33(삼삼)하게 사용해야한다'라고 말씀드림. 3년 이상, 3%이하 이자, 본인 순자산대비 30%이내...또는 월 잉여현금흐름에 60% 이하만.

Read 5 tweets
8 Oct
서울아파트값이 왜 오를까?

이걸 이해하려면 약간의 거시경제적 상식이 필요함. 아니면 계속 정치인들과 정책당국자의 말속임에 넘어감.

미국 Fed가 달러를 엄청 푼다 => 한국은행 및 각 국 중앙은행도 돈 안풀수가 없다 => 돈이 많이 풀려서 모든 물가 특히 자산의 물가가 올라감
아니 미쿡이 돈 많이 푸는거랑 우리랑 뭔 상관인데?

아이고...미국달러만이 유일하게 전세계인들이 무역할때 쓸 수 있는 돈이에요. 그래서 달러가 많이 풀리고 우리나라 돈이 많이 없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달러가치가 상대적으로 내려가고 원화가치가 올라가겠쥬? 그럼 어찌되요? 수출하기 힘들겠죠
울나라같이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는 어떻게 되요? 개박살나겠죠? 그러니깐 미국형님이 돈푼다고 하면 부랴부랴 우리도 어쩔 수 없이 풀어야해요..

.이게 꼭 울나라만 그런게 아니고 EU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중국도 그래요. 그래서 미국 Fed의 행보가 중요한거에요.
Read 4 tweets

Did Thread Reader help you today?

Support us! We are indie developers!


This site is made by just two indie developers on a laptop doing marketing, support and development! Read more about the story.

Become a Premium Member ($3/month or $30/year) and get exclusive features!

Become Premium

Too expensive? Make a small donation by buying us coffee ($5) or help with server cost ($10)

Donate via Paypal Become our Patreon

Thank you for your support!

Follow Us on Twit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