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첨으로 오징어게임을 보았다. 앞에 4편정도 봤는데, 버릇이지만 영화나 소설을 읽으면 그것을 내 상황에 접목시키는게 있다. 고 삼성 이건희회장의 책 <이건희 에세이>에서도 이회장님께서 영화를 즐겨보셨다고 읽었고, 영화 바깥에 있는 사람들까지 3차원적 생각이 인상깊었다.
먼저, 게임에 참가하는 것 부터가 문제이다. 손자의 '불태' 즉 위태롭지 않음을 무시한채 일확천금 (선물, 경마, 등), 본인의 돈그릇보다 더 큰 돈을 따기위해 본인을 위태롭게하여 '오징어게임'에 본인 목숨을 담보로 참여한다.
첫번째게임<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에서 첫 참가자가 죽을때는 모두가 "설마"했다. 그러다가 2번째 참가자가 죽고 그의 피가 뒤에있던 사람에게 튀겨, 그 사람이 비명을 지르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출구'를 향해 뛰어갔다. 게임의 규칙을 어겨 모두 사살당했다. 자산시장이 공황일때가 이렇다.
첫번째와 두번째 참가자 모두 "누가 빨리 가느냐?"를 100만원 내기를 걸었다. (참가자 목숨당 1억인지 모른채) 젊은 2030대 같이 보이는 둘이서 그런 내기를 했고, 먼저 가려다가 규칙에 어긋난 행동을 하니깐 바로 잘려나갔다. 코인시장이랑 뭐가 다른가? 그러니깐 근본이 있는 메이저코인들에 투자
빨리가더라도, 가는 중간에 죽어버리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렇기에 저번 스페이스 할 때 한 현역군인분이 오셨는데, 본인도 모르게 알트코인 중에서 급등하는 녀석에게 눈길이 간다고했다. 그 분에게 딱히 해줄 말이 없었거니와 나 역시 매분매초 그런 '급등주, 코인'에 눈길이 간다. 사람이니깐.
예쁜사람이 길을 걸으면 남녀노소 불구하고, 자연스레 눈길이 간다. 그런데 황진이와 같이 절세미인을 대하는 법은 그를 나의 친구 그 이상으로 대하지 않는 법이다. 사실 본인의 행복도 관점에서 봤을때 내가 사귀는 사람이 남들이 봐도 인물이면 많이 골치 아파진다. 적당함이 여기서도 중요.
자본주의게임의 규칙은 간단하다.

1. 참가자 모두 자본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 그렇다고 강제적이지는 않다. (아무리가 금리가 낮더라도)

2. 게임에 참여한 이상 시장을 잘 나갈 수 없다. 왜? 한 번 돈에 맛들리면 돈을 많이 따서 부자가 되거나 빈자가 되어나간다...카지노의 도박꾼들과 비슷
여러 다른 규칙들이 있지만, 이 자본주의게임과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다른 점이 몇가지 있다.

1. '부의 게임'은 포지티브섬 게임이다. 즉 파이가 점차 늘어난다. 100여년전 전기는 부자의 산물이였지만 지금은 모두가 쓰고, 영상통화가 50년대에 엄청비싸서 상용화가 못되었으나, 지금은 모두가 씀
1a. 그러나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제로섬게임이다. 누군가를 밟고 제거해야 된다. 제로섬게임을 인간적으로 풀어낸게 '스포츠'이다. 정치도 제로섬게임을 통해 누가 리더가 되어 사회를 이끌어나가는지 경쟁시킨다. 제로섬게임의 특징은 승리자와 패배자가 객관적으로 나뉘어진다
1b. 그런데 부의게임과 같은 포지티브섬게임의 특징은 참가자 전원이 뭔가 보상을 얻는다. 우리가 현대를 살아가며 겪는 물질적인 고통의 차이는 60-70년대의 한국이 겪었던 물질적인 고통의 차이에 비하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그러나 우린 '부'를 상대적관점에서 봐라본다.
사실 난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생각한다. 물론 인플레로 인한 물가 폭등과 purchasing power가 계속해서 낮아져 모두가 제로섬게임이 되는게 아니냐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또 우리가 진정으로 참된 '자본주의'를 가졌느냐고도 말 할 수 있지만,
우리가 '부'의게임을 안했다면 아직도 원시인처럼 부싯돌로 동굴에 불을 피우고 살아갔을터이다. 부의게임 그리고 포지티브섬게임에대한 이해를 많은 대중매체에서 저해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그렇게 우리 인간이 생겨먹었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파이가 커져도, 나의 파이가 점점작아져보이니
모두가 파이를 더욱 크게 살쮜어 파이를 더 크게 만든사람에게 더 큰 파이조각을 줄것인가? 아님 모두가 파이를 조그맣게 만들어 균일하게 분배할 것인가? 이것이 미국과 소련이 했던 20세기 '오징어게임'이였다. 결론은 정답은 없을 수 있다.
단, 작은 파이조각의 균일하게 분등된 파이크기가 큰 파이의 가장 작은조각보다 작다면 어떡할 것인가? 공산주의가 실패한 이유이다. 공산주의는 공상주의이다. 공상세계에서만 가능한 일을 현실세계에서 할려고 하니 인간의 본성과 들어맞지 않아, 골로간다. 간단한 이치이다.
오징어게임 첫게임만해도 이렇게 배운점이 많고, 그 외에 줄달리기를 통해서 배우는 점도 있지만, 다음시간에 이어서...내가 영화나 드라마를 자주 안볼려는게 뇌리에 심하게 남으면 하루 종일 그거에대해 생각하는 그런 '평론가'적인게 있어서...

必生則死 必死則生 - 충무공 이순신
1번참가자 할아버지는 어차피 좀 있으면 본인이 죽을터이니 여기서 죽나 저기서 죽나 똑같다고 했다. 필사즉생, 필생즉사. 그의 리더십을 통해 줄달리기에서 빛이 났다. 조직화된 '팀'과 그렇지 않은 팀의 문제이다. 그런데 이런게 중앙통제와 탈중앙화도 연관이 있을거 같다.
두번째 달고나게임과 세번째게임 줄달리기 사이에서 일어난 2.5번째게임이 인상깊었다. 아무런 룰도 없이 죽고죽이는 게임인데, 이걸 자산시장에 대입해보면, 그런 혼돈이 발생했을때 누구에게 부탁할 것인가? 말려야 될 제3자가 오히려 그걸 즐긴다면 게임참여자는 어떡할것인가?
나라면 이렇게 하겠다. 지금 보니깐 저기 건달같이 생긴 사람밑에 5명의 남정네와 1명의 여자가 있다. 총 6명이고, 참가자가 200명정도 남았으니, 우리가 그의 쪽수에 10배인 60명만 모은고, 같이 진을 형성해서 싸운다면 승산이 있다. 어차피 죽일려고 덤벼드는 녀석들은 저 6명의 미꾸라지들이다.
그러니 겁먹지 말고 둥글게 진을 형성하고, 서로 등을 맞대고 앞으로 보며, 무기를 하나씩들되, 절대 다른이를 헤치지말고, 더욱 원을 크게 만들어나가자. 그렇게 그 6명이 원 안으로 들어왔을때 일제히 뒤를 돌아 그들을 때려죽여라. 숏쟁이들을 죽이는 방법이기도하다.
근데 이게 실전에서 써먹힐지 의문이든다. 일단 참가자들 서로 이름도 모르는 상태에서 날 믿고 저 6명의 미꾸라지들을 무너뜨리자는게 어찌되나? 여기서 '비트코인'을 대표로하는 '시장'의 순기능이 나오는데 모르는 사람들끼리 '가격'을 통해 미꾸라지들을 없앤다.
미꾸라지들이 제거되었다고 해서 오징어게임이 종료되지는 않으나, 일단 살고봐야한다. 그렇기에 '생'을 확보한다는 확신을 준다면 건달6명을 60여명의 사람이 제압하는건 힘들지 않다. 교도관들이나 포로관리자들이 싫어하는게 저런 '리더'와 같은 사람들이 조직화시키는 것이다.
아무리 총을 들고 있다하더라도 쪽수가 많고, 결집만 잘 된다면, 감시가 덜한 틈을 타, 포로감독관을 되로 포로로 만들 수 있다...그런데 그렇게 안하기 위해서 베트콩같은 경우에는 '독방'에 6명씩만 가두기도 함. 단체로 묶어 놓으면 뭔 짓을 할지모르니
오징어게임이 인상 깊었던게 숙소배정이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번호에 의해서만 묶어놓았다. 약간 아우슈위츠 수용소를 방불케하는 모양새였지만 남녀노소를 묶어 놓은 이유는..뭐 작가의 의도는 그 사람이 잘 알겠지만, 남녀노소 할 것없이 오징어게임에 참여할 수 밖에없는 처지를 대변한다 생각
암튼 그 2.5번째게임이 인상 깊었던게, 영화 <글레디에이터>에서 막시무스가 다른 검투사들에게 둥글게 진을 형성하고, 마차를 공격하자고 말하니깐 일단 모두가 살고보려고 막시무스와 함께 진을 형성했다. 군대에서 괜히 '오와 열'을 강조하는게 아니다. 진을 형성하여 조직화시키면 승산이 있다.
지금 트위터와 같은 투자커뮤니티가 그렇다. 각 자가 각 자의 무기를 들고 장이 떨어질때 천둥번개가 치는 듯한 조명이 깜빡깜빡거려도...모두가 미쳤을때 미치지 않고 차분하다면, 분명 그 사람은 부자가 될 자질이 있다. 어찌 시련 하나 없이 부자가 되려 하는가...?
비트코인이 인상 깊은거는 그런 '장군' 또는 '리더'없이도, 착착착 돌아가는 시스템을 인류최초로 글로벌 스케일로 구현했기때문이다. 즉, 키맨리스크가 없다. 사실 일런머스크와 같은 천재CEO 기업들과 완전히 대비된다...단 속도면에서 특히 초반부에는 리더가 없으면 죽거나 느릴 수 있음.
근데 비트코인이 처음 나왔더 2010년도즘에 망하지 않고 지금까지 살아남은걸로보아...엘리트들의 (고의든 아니든) 좋은 실수이지 않을까싶다...역시 크리에이터는 이 인간들에게 기회를 준다...단 그걸 기회로 보느냐 아님 무시하고 사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하도 그런 썩은 동앗줄이 많으니깐 세상엔
"떡하나주면 안잡아먹지"라고 했던 호랑이할매가 아이들을 잡아먹기위해 동앗줄을 올라탔는데 썩은 동앗줄이라고 했다. 할머니만 잡아먹고 그냥 떠나고, 조금 여유를 두고, 아이들이 할머니를 찾아올때 그 길목에서 잡아먹었다면 어땟을까 생각함.

노련한 사냥꾼은 길목을 지키고, 초보는 쫓아다님.
즉 투자의 원칙은 '불태'이다. 위태로우면 안되는데, 위태롭지 않기 위해선 '적당히'를 알아야한다. 다른말로, 내 돈그릇보다 더 큰 탐욕을 경계해야한다. 탐욕이란 나의 그릇보다 과분하게 원하는 마음이다. 그릇이 크고 단단하다면 돈은 결국 쏟아지게 되어있다. 그때까지 살아남아보자.

• • •

Missing some Tweet in this thread? You can try to force a refresh
 

Keep Current with 빌리 조 (Billy ₿. Jo)

빌리 조 (Billy ₿. Jo) Profile picture

Stay in touch and get notified when new unrolls are available from this author!

Read all threads

This Thread may be Removed Anytime!

PDF

Twitter may remove this content at anytime! Save it as PDF for later use!

Try unrolling a thread yourself!

how to unroll video
  1. Follow @ThreadReaderApp to mention us!

  2. From a Twitter thread mention us with a keyword "unroll"
@threadreaderapp unroll

Practice here first or read more on our help page!

More from @BillyJoTimes

19 Oct
진짜 인생은 40이후 부터 시작이다...그렇다고 2030대때 개판치라는 얘기가 아님. 잘 준비하여 40부터 즉 사회생활한지 한 15년은 지나야 '복리의 마법'이 보일터. 조급해하지말고 하루하루 배우고, 만나고, 성찰하면서 성장해나가자.
여러분이 대학나와서 사회생활을 시작할때 사회적나이 '0'살입니다. 당연히 모든게 부족해보이죠. 성공한 20대들도 보면 10대때부터 밑에서 치고 올라온 친구들입니다. 여러분도 걔들처럼 10년 넘게 뭔가 하나 열심히 파보세요...단 2년 해봤는데 아닌거 같음 빨리 진로를 바꾸셔야 합니다.
왜 2년인가? 2년이란 시간이 짧으면서도 긴시간입니다. 그때까지 승부가 안난다면...원래 보통 잘되는일은 처음부터 잘됩니다 (신기하게도)...저도 이렇게 인터넷에서 제 생각 쓰고 유튭한지 6개월만에 바로 성과가 나서 계속하다보니 1년이 넘었네요...

Read 10 tweets
18 Oct
$GBTC 곧 프리미엄 붙어서 떡상하겠네요. 30불 밑으로 떨어졌을때 은퇴계좌 IRA에서 계속 줍줍갔었는데, 뿌뜻하네요 😏

뭐 주가가 어찌될지 모르겠으나,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 (GBTC)가 그나마 믿을만한 비트코인펀드입니다. 비트코인도 타의 추종을 부러워 할 정도로 가지고 있고요.
GBTC 프리미엄/할인율 인데, 아직도 15%정도의 할인이 있네요. 이게 뭔말이냐면, 비트코인 1개의 가격대비 15%정도 할인된 가격에서 매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시다시피 이번 1월 말정도에는 프리미엄만 33%였죠...원래 피가 붙어서 팔리는데 지금도 할인이면...아직 $BTC가 과열은 아닐까 생각해요
원래 비트코인을 사면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도 뚫어야 하고, 하드웨어 월렛에도 저장해야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니깐, 간단하게 펀드를 사면 '프리미엄'이 붙어야죠...어찌보면 그런 거 할 '시간'을 아끼니깐요. 근데 김치프리미엄처럼 시장이 안 좋을때 확 빠질때가 있습니다. 그때만 살려고요 GBTC는
Read 9 tweets
16 Oct
공부를 하다 보면 '도'를 배우고,
운동을 하다 보면 '도'를 배우고,
돈을 벌다 보면 '도'를 배운다.

'도'란 하나의 관철되는 원리와 같다.
그래서 노자왈 도를 딱 정의내리는 사람을 경계하라는 것이다.
즉, '도'란 느끼는 것이다. 직접 체득과 간접 경험을 통해서 말이다.
'도'닦는다고 산에가면 되는 것이 아니란 말이기도하다.
특히 지금 21세기에 모든 번뇌와 속세를 집어던지고 산다는 것은 왠만해선 힘들다.
깨끗한 수돗물, 전기, 인터넷과 같은 문물이 없을때 그걸 포기하고 사는편이 더 나았다.
오히려 도는 자본주의를 온몸으로 경험하면 체득될 수 있다.
법정스님과 같은 분이 진정한 스님 표본 그 자체라 생각한다. 그런데 산에 살면서 '무소유'를 통해 '풀소유'를 하는 경지에 까지 간다는 것이 쉬울까? 우리가 선각자에게 반하는 이유는 그런 분들이 드물기 때문이다. 즉 확률적으로 내가 그런 사람일 확률은 낮음에도 세상은 그런 사람이되라 요구한다
Read 10 tweets
16 Oct
스페이스 다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yustantine 님 서포트 해주셔서 감사하구요 (부탁드리지 않았는데도요),
@minerva_kr 다음번 스페이스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하구, @DavidKLee17 화와이 대저택님 실전 부동산 얘기 감사드리고요,
@clayop 교수님 오셔서 마지막을 장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외 모 군인분께서 유튜브 슈퍼챗 2천원 쏴주셨는데 ㅋㅋㅋ 제 첫 유튜브 라이브 슈퍼챗이 군인이여서 일런 머쓱합니다 ㅋㅋㅋ 다시 돈받아가세여~ ㅋㅋ 제가 커피사야될판에 🤣
오늘 군생활하는 분들 두 분이나 제게 도움된다고 고맙다고 하셨네욬ㅋㅋ 아 이럴수가 내가 군인들한테 인기가 있다니!! ㅋㅋㅋ 옛날 군생활할때 후임들 같아서 말 많이 드린듯 어쩌다보니…
Read 4 tweets
15 Oct
한국 옛 컨텐츠들 재발굴도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박찬욱 감독의 <JSA: 공동경비구역>이 난 참 잘 만들어진 영화라 생각함. 미국애들도 한국영화 맛들리면 꼭 한 번 보라고 하는 영화. 남북의 현실을 시네마틱하게 잘 풀어냄...타란티노 감독의 최애작중 하나라 카더라

위에는 김광석 아재의 <이등병의편지>가 잔잔히 들리는 최고의 장면..."고 왜 광석이는 그래 빨리 죽었다니? 광석이를 위해서 딱 한잔만 하자..." 그리고 비극의 시작. 재밌는건 북한애들도 군대갈때 <이등병의 편지>를 듣는다고...참 분단의 현실을 잘 그린 영화 그것도 너무 잘..
전쟁영화하면 <라이언일병구하기>와 같은걸 떠올리지만 난 이탈리아의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도 참 잘만들어진 영화라 생각. 유대인 홀로코스트라는 비극을 희극하하려 노력함. 블랙코미디의 걸작이라 볼 수 있음. JSA도 전투씬이 있긴하지만 대규모 전쟁같은 뭔가 브로맨스가 없어서 더 좋았음
Read 7 tweets
14 Oct
<조기은퇴에 관한 생각>

조기은퇴라는게 대체 뭘까? 만65세 이전에 은퇴하는 모든걸 조기은퇴라고 할 수 있을까?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일을 안하는것이 맞을까? 고민이 많아진다. 김칫국드링킹이지만 막상 충분한 돈이 있다하더라도 '은퇴'라는걸...즉 눈감고 퇴사할 수 있을지 의문
왜 그런가? 앞으로 일이 어떻게 풀려나갈지 모른다. 내가 은퇴한 시점에서 즉 월소득이 꾸준히 없는 그 시점에 자산시장이 3년이상 떡락한다면 내가 모은 은퇴자금에 큰 '치명타'가 된다. 즉, 은퇴시점이 중요한데 이 타이밍 잡는건 주식타이밍 잡는것보다 더 어렵다. 장기하락장을 어찌 예측하리오?
금전적인 부분을 제외하고서도, 과연 은퇴하면 남는 시간에 뭘할건가?라는 의문에 빠지게된다. 특히 나이가 젊은 사람일 수 록 뭐든 다 할 수 있을거 같지만 막상 퇴사하면 할게 없어서 반폐인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나같이 일 좋아하는 사람은 뭔가가 있어야함. 아무리 못해도 부업이라도 있어야..
Read 7 tweets

Did Thread Reader help you today?

Support us! We are indie developers!


This site is made by just two indie developers on a laptop doing marketing, support and development! Read more about the story.

Become a Premium Member ($3/month or $30/year) and get exclusive features!

Become Premium

Too expensive? Make a small donation by buying us coffee ($5) or help with server cost ($10)

Donate via Paypal Become our Patreon

Thank you for your support!

Follow Us on Twit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