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longer.com/show/n_1sqn8tc
다음날, 난 다시 그에게 커피를 사주었고 다시 한번 약속해달라고 했다. 우린 다시 3:0으로 이겼다.
근데 결승전 때 이걸 안했다. 이상한 징크스...
마지막 날, 그들은 서로 포옹하고 마치 오랜 친구인 것처럼 자유롭게 얘기했다.
그리고 그는 위도우로 훌륭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이번 월드컵 때 두 번 울었다.
처음은 시상식을 볼 때였다. 팬이 내게 와서 "너네 올해 정말 잘했다, 슬플 이유 없다"라고 말해줬다. 그때 눈물이 왈칵 터졌다. 난 팬에게 말했다. "난 괜찮은데 무대 위 선수들이 안돼서..."
결승이 끝나고 스카이는 오랫동안 우울해했다. 우리가 말을 걸려고 할 때마다 멍하니 앉아 말을 하지 않았다.
난 그의 말을 들으며 무척 슬퍼졌다. 그가 이렇게 혼자 책임감을 느낄 이유는 없다. 오버워치는 6인 팀게임이지만, 그는 모든 책임을 지고 자책했다.
한 기자에게 전해듣기를, 많은 서양 팀들은, 미스터리였던 중국팀이 갑자기 언더독으로서 결승전까지 진출했다고 생각한다고.
또 중국 선수들에게 관심을 표하는 서양팀들에게서도 연락을 받았다.
앞으로 몇년간 중국 선수들이 리그에 진출한다면, 제발 구슈, 레이트영, 리브, 샤이 ,크리스탈, 이벨탈, 스카이, RUI, 샤오궤이 이 이름들을 기억해주기를.
그들은 2018 옵드컵 때 중국의 이름을 알렸다.
2018년 상반기 때 로스터를 꾸리면서, RUI가 내게 말했다. "내 목표는 블리즈컨 진출이 아니야. 내 목표는 결승저까지 가서 우승 타이틀을 위해 겨루는 거야."
그는 약속을 지켰다.
RUI가 말했다. "잘 안 되면 내가 책임질게. 너희들 실망시키지 않을게."
우리가 대답했다. "이겨도 같이 이기고 져도 같이 져요. 무슨 일이 있어도 함께 해요."
옵드컵 무대를 만드는 데 3일이 걸렸다. 하지만 우리가 무대에 서기까지는 3년이었다.
다들 고마워요.
捲土重來未可知(권토중래미가지)
강동의 자제들 중에는 뛰어난 인물들이 많으니
흙먼지를 일으키며 다시 왔다면 결과는 알 수 없었으리
(당나라 후기 시인 두목 지음)